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예쁘다 이쁘다 표준어 알아보기

 

예쁘다 이쁘다 표준어는?

 

의미와 쓰임을 둘 다 생각해본다면, '이쁘다'와 '예쁘다' 모두 올바른 표준어입니다. 하지만 비교적 최근에 표준어로 인정된 '이쁘다'는 여전히 일부 사람들에게 헷갈릴 수 있는 단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글을 쓰거나 말할 때는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예쁘다'를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쁘다는 예쁘다의 비표준어이지만, 2015년 국립국어원에서 표준어로 인정됨에 따라 둘 다 표준어로 쓰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둘 중 하 있는 문장이라면 '이쁘다'가 적절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감정이 묻지 않은 일반적인 표현에서는 '예쁘다'가 더 자연스러울 것입니다.

이렇게 '이쁘다'와 '예쁘다' 모두 표준어가 될 수 있음을 알았으니, 상황과 분위기에 따라 적절한 선택을 하여 자연스럽고 편안한 대화를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예쁘다 이쁘다 헷갈릴 수 있는 문구

 

'이쁘다'와 '예쁘다'는 비슷해 보이지만, 미묘한 차이로 혼란스러울 수 있는 표현들이 있습니다. 이쁘다와 예쁘다의 미묘한 차이를 파악하면서 이 표현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쁘다'는 '예쁘다'보다 더 귀여운 이미지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강아지는 이쁘다"라는 문장은 강아지가 귀여운 이미지를 가진다는 뉘앙스가 있습니다.

2. '이쁘다'는 대개 언니나 오빠와 같은 누나, 누님, 형님 등 여성에게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또한, 정연한 이미지를 가진 여성들에게 이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예쁘다'는 특별한 이미지 없이 예쁘다는 것만을 나타내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즉, 일반적인 어휘로 사용됩니다.

4. '이쁘다'는 어디에 쓰일지 글쓴이가 미리 결정해둔 경우 사용될 때가 많습니다. 
   글쓴이가 소재와 분위기를 고려하여 선택한 것이므로, '이쁘다'라는 표현이 맞다면 문맥에 맞게 사용합니다.

5. '예쁘다'는 일반적이며 부드러운 이미지를 주는 표현입니다. 
    특히, 한국어에서 여성의 아름다움을 묘사할 때 자주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위와 같이 미묘한 차이로 혼란스러울 수 있는 '이쁘다'와 '예쁘다'의 표현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언제 어떤 맥락에서 사용해야 할 지 잘 고려해보고, 적절한 표현을 사용해 대화나 글쓰기를 수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