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착상통 증상 특징부터 착상혈 나오는 시기까지 알아보기

착상통 증상

 

착상통은 임시 초기 증상 중 하나이지만 많은 분들이 생리통과 비슷하게 느껴서 혼동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때로는 그냥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들도 빈번하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착상통 자체는 모든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 임산부의 10~35% 정도만 겪는다고 이야기를 한다. 참고로 이를 느끼지 못하더라도 이상은 없다. 착상통 자체는 착상혈과 함께 나타나지만 때로는 통증만 혹은 혈만 나오는 경우도 있다. 개인마다 다른 점이 존재한다.

 

1. 착상통 증상 그리고 시기

 

기본적으로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 분비가 시작되며, 유선이 발달하게 된다. 그래서 유방이 커지면서 스치기만 해도 아프거나 혹은 그냥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또한 임신을 하게 된다면 자궁을 보호하기 위해서 몸이 변화한다. 대표적으로 혈액이 골반 주변으로 몰리게 되며, 방광을 자극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가 발생하고 변비가 생기기도 한다.

 

자궁에서 배아 세포가 착상되기 시작하면서 자궁의 크기는 더욱더 커지기도 하고, 아랫배에 가스가 찬 느낌이 들기도 한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이 현상들 자체는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을 하며 발생하는 통징일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자궁이 커지며 느끼는 압통인 경우도 존재한다. 착상통 자체는 수정란이 자궁내막을 파고드는 과정에 발생하는 통 중을 이야기한다. 착상 통 자체도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아랫배가 찌릿하게 느껴지고 무겁게 느껴지는 경우들도 존재한다. 이 외에도 배가 더부룩하거나 누가 누르는 듯한 통증 때문에 아픔을 느끼는 분들이 많다.

 

 

착상 통의 시기는 보통 배란일 기준으로 약 10~12일 사이에 발생할 수 있으며, 7~14일에 나타나는 증상도 별도로 존재한다. 대표적인 7~14일의 증상은 2~3일 내에 없어진다. 그래서 착상 통을 느꼈다고 하더라도 잘 모르는 경우들이 많다. 또한 착상 통을 느낀 경우에도 임신테스트기를 통해 임신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유는 임테기의 특징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임테기는 HCG와의 반응을 통해서 여부를 확인하며, 판단하는 기기도 착상 이후 혹은 직후에 HCG 호르몬의 양이 적기 때문에 임테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한다.

 

HCG는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문의 하나로, 통상적으로 수정이 이루어진 후 약 7~10일 지난 후에야 생산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 그 이후에 혈액이나 소변에서 발견할 수 있어서, 관계가 있는 날로부터 10일부터 최대 14일까지 지난 시기부터 제대로 발견이 된다고 한다.

 

배란일로부터 약 9일이 지난 후에는 혈액검사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며, 14일이 지난 후에는 임신테스트기를 통해서 소변으로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 외에 초음파는 16일이 지난 후에 임신의 여부가 확인이 가능하다고 한다. 즉 10일 이후에 대부분의 테스트기가 효력이 있다고 보면 된다.

 

2. 착상혈 나오는 시기는?

 

착상이 이루어지면 보이는 특징 중 하나가 질 분비물이 늘어나는 것이다. 그래서 질 분비물이 늘어나는 것도 임신 초기의 증상으로 볼 수 있으며, 이 당시에 분비되는 분비물은 끈적끈적한 흰 액체 형태로 나오며, 보통 냄새가 없거나 적고, 가렵지 않은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임신이 이루어진 경우에는 수정란이 자궁 내막을 파고들며 출혈이 소량 발생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이를 착상혈이라고 한다. 그래서 착상혈은 보통 1주에서 2주 사이에 발견될 수 있으며, 개인마다 차이가 발생하기에 색상이나 시기는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보통 밝은 선홍색, 분송색, 어두운 갈색, 다갈색 등 범위에서 발견이 된다고 한다.

 

착상혈은 임신낭이 유산이 될 정도가 아닐 경우에는 한두방울 정도만 묻어날 정도로 소량이라고 한다. 때론 소변을 보는 당시에 살짝 보일 정도로 양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생리는 5~7일 정도 지속되는 반면에 착상혈은 1~3일 정도로 생리혈에 비해서 지속되는 시간도 그리고 양도 적다는 점이 특징이다.

연한 분홍빛이나 갈색의 출혈이 나오다가 멈추고, 때로는 감기와 유사한 미열이 발생하기도 하고, 괜히 몸이 나른해지는 경우들도 존재한다고 한다. 이러한 증상을 임신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다. 만약 위와 같은 특징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신중하고 몸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고 생리 예정일 기준으로 7일에서 14일 전에 병원을 방문해서 확실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와 함께 임신 초기의 특징 중하나가 체온이 높아지는 것이고 체온은 높아지지만 반대로 한기가 느껴지는 경우들이 많다고 한다. 흔히 이 증상을 감기와 비슷하게 느낀다고 이야기하는데, 그래서 감기와 혼동해서 자가진단으로 감기약을 복용한다거나 이런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태어날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치며, 유산이 될 확률도 상당히 높다는 점을 기억하고 주의하는 것이 좋다.

특히나 계획적으로 임신을 준비하고 있거나 최근 관계를 한 적이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감기몸살의 증상을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조금 더 신중하게 판단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 도움이 될 법한 이야기는 임신이 이루어진 후 3개월 간은 사우나나 찜질방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임신을 한 상태에서 높은 온도는 유산의 위험이 높아진다. 그래서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통상적으로 38도 이상의 고열에 노출되는 것은 태아의 신경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임신의 기간은 흔히 마지막 생리 주기의 첫날 부터 시작해서 42주를 14주씩 3으로 나눠 초기와 중기 그리고 후기로 구분을 한다. 배아기를 지나 시작된 태아기는 14주까지 초기로 구분한다. 처음 1주째는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정말 착상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