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생리주기 빨리짐 원인과 증상 알아보자

생리주기 빨리짐

 

신체는 아무 이유 없이 이상증상을 보이는 일이 없습니다. 특히나 생리는 여성에게 중요하며, 임신의 가능 여부 외에도 건강의 척도를 알아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도 산부인과 내원을 하는 경우에 생리주기에 따라서 혹은 생리의 양, 생리통 등등을 이용해 자궁의 건강을 알아보는 중요한 척도라고 이야기합니다.

 

일상 속에서 생리 주기를 잘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본인의 컨디션이나 몸의 상태를 좀 더 쉽게 그리고 빠르게 확인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리 주기는 언제나 고정된 것이 아니라 몸 상태에 따라서 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존재합니다. 특히나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증상의 편차가 심히거나 기간의 편차가 심해진다면 빠르게 가까운 병원을 찾아보는게 좋습니다.

 

 

1. 생리주기 빨리짐 기준 (정상 범위)

 

생리주기의 빠르고 느려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상의 기준을 잡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기간 이전, 이후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생리 주기가 단순히 하루 이틀 정도는 괜찮고 평소 35일 주기로 생리를 진행했는데 기간이 33일이나 30일 혹은 27일 주기로 짧아졌다면 몸 이상은 크게 없습니다. 하지만 23일이나 20일과 같이 30% 이상 줄어들거나 늘어난 경우는 몸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까운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주기가 빨라지는 것을 흔히 빈발월경, 월경선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정상 생리주기는 21일~35일 가량으로 28일 기준으로 +-7일로 계산을 합니다. 또한 범위 내라고 하더라도 변동이 2회 이상 발생한 경우는 몸건강을 유의해야합니다. 대표적으로 월견간격이 2주기 이상 20~24일 정도로 보여지거나 21일 미만의 경우는 문제가 된 것입니다.

 

빈발월경이 심한 경우에는 한달에 2~3번까지도 생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특징으로 생리를 시작할 때 생리의 양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출혈의 기간이 길어지는지라 빈혈이 발생히가도 하고 이에 따라 우울증이나 스트레스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악순환이 계속해서 반복되어 회복이 어려운 경우들이 빈번하다고 합니다.

 

2. 생리주기 빨리짐 원인

 

a. 황체기 이상

 

생리가 몸의 이상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이야기를 했지만 항상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빈발월경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정상 범위 내에서 배란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임신이나 출산 자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소보다 더 빈번하게 2번씩 진행하는 생리나 주기가 눈에 띌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에는 무배란성 빈발월경이 발생하며, 이는 불임의 원인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21~35일 주기는 배란에 문제가 없는 경우에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빈발 월경의 경우는 이 주기를 벗어나는 경우가 많아 황체기에 결함이 발생한 경우가 많습니다.

 

활체기는 배란일로부터 생리 시작까지 약 14일을 이야기하는데요. 사람마다 조금씩 편차는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기간이 3~7일 정도로 짧아진다면 수정란이 자궁강 내로 이동해서 자궁 내막에 착상하기 전에 월경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서 난임과 불임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주의해야하는 부분이 난소가 노하수체 호르몬 자극에 대해서 반응이 무뎌지고 이는 강한 자극을 주게 됩니다. 이 후에는 생리 시작일부터 시작해서 난포의 성장이 빨라지고 나아가 생리주기가 짧아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임이라는 것은 임신이 가능한 상태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반대로 불임의 경우는 임신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과학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방법으로 불임, 난임도 도움을 받아서 임신이 가능하게 변화되었습니다.

 

 

b. 폐경

 

생리주기 빨리짐 증상에서는 나이가 참에 따라서 폐경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흔히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하며 발생이 된다고 하는데요. 폐경기에서는 폐경기 주변기로 알려진 과도기가 먼저 파악된 후 발생이 되는 시기라 미리 확인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 증상들은 많은데요. 실제로 주변기 중에서 시작되는 것은 물론에다가 개인마다 다른 패턴으로 발생한다거나 다양한 징후로 증상 경험을 하는 경우들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원인 중 대표적인 원인은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감소입니다. 흔히 이 호르몬은 다양한 곳에서 사용이 되기도 하고 이 수치가 감소되기 시작한다면 다른 신체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고 합니다.

 

생리 주기의 변화 자체는 폐경기에 접어드는 신호가 될 수 있으며, 생리 기간에 따라서 짧거나 길어짐에 따라서 생리의 양이 많아지는 경우들도 존재합니다. 이 외에도 신처 부위에서 열감이나 뜨거움을 느껴지는 경우들도 빈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감소나 지방의 증가 나아가 감정의 변화가 지속되는 것도 특징입니다.

 

나이가 참에 따라서 자연스러운 폐경이 이루어지지만 만약 이른 시간에 시작이 되었다면 가까운 병원을 내원해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는 예민한 경우들이 많아서 미리미리 관리를 해야지만 비로소 안전과 건강한 내 신체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거든요.

 

이 외에도 과거에 자궁내막암이나 유방암 등 호르몬으로 인해 발생하는 종양이 있었던 사람들이라면 호르몬을 보충하는 경우 재발의 위험이 있다는 점. 나아가 급성 호르몬 결핍으로 증상을 겪는 경우에는 다른 약물을 먹을 때 충분히 생활 패턴을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c. 질환

 

생리주기가 빨라지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이 하는 경우나 또는 생리의 양이 증가 이 외에도 생리 주기가 줄거나 빨라지는 경우들이 발생한다면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이런 증상은 빈발월경을 비롯해서 각종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빈발월경이 발생하는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질환들도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난관 및 자궁주변의 염증 발생, 자궁의 위치 이상, 종양, 변비 등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특히나 이런 문제들은 호르몬의 기능 부존으로 인해서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생리주기에 따른 몸 이상은 바로 병원을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아가 신체에서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고 조금 더 안전하게 건강을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특히나 생리통이나 월경 등 통증으로 인한 부분은 자궁이상과 큰 연관이 있다는 점을 기억합시다.